본문 바로가기

2018/105

18.10.29 수험일기 / 김현식 중급회계 54/130, 이승원 세법입문 17/30 18.10.29 수험일기 날씨가 확 추워졌다. 어제 백화점에 들러서 패딩코트를 한 벌 사오길 참 잘했다.올겨울은 이걸로 걱정 없겠다 ㅎㅎ 10월 2일에 중급회계 수업을 듣기 시작했는데 벌써 54강까지 들었다. 내일모레까지 하면 딱 60강까지 들을 듯.그동안 배운 걸 생각하면 진짜 오래 공부한 것 같은데 회계원리를 공부한 이후로 아직 2달도 지나지 않았다는 게 참 놀라울 따름.중급회계는 지금 8장 금융자산을 배우고 있다. 8장, 9장, 11장에 거쳐 금융파트를 배우는데 아무래도 여기가제일 고비인 것 같다. 이 파트만 넘기면 진도를 쭉쭉 나갈 수 있으니 조금만 더 힘내야지.4장 유형자산부터 어렵진 않을지 걱정을 좀 했는데 생각보다는 할 만하다. 아직까지는 크게 어려운 내용이 없는 듯.수업 시간에 선생님이 1.. 2018. 10. 30.
세법 입문 수강 시작 매 년 감기에 걸려서 고생하는 시기가 있는데 올해는 지금이 그렇다. 며칠 전부터 목이 계속 아프더니 엊그제 이후로 감기기운이 온몸에 가득하다. 다행히 몸살은 그리 심하지 않아 꾸역꾸역 참고 공부는 하고 있다. 저녁시간에 특히 쌀쌀한 걸 보면 패딩을 꺼낼 날이 그리 머지않았음을 느낀다.어제부터 나무경영 이승원 선생님의 세법입문 수업을 듣고 있다. 강의수는 30강으로 부담스럽지 않은 수준. 매일 3강씩 주5일 들으면 2주만에 완강이 가능하다. 130강짜리 중급회계를 듣고 있어서인지 60강 미만, 심지어는 90강 정도의 수업도 할만하겠다는 생각이 든다. 30강짜리 세법 입문을 보면서도 3주면 떡을 치겠군... 싶었다.이 수업은 세법 개론을 통해 본격적으로 세법을 공부하기 전에 전체적인 세법 틀 이해를 목표로 .. 2018. 10. 23.
김판기 기초경제학 완강 후기 기초경제학 수업이 끝났다. 10월 3일 시작해서 20일에 끝났으니 2주 조금 넘게 걸린 셈이다. 사실 제일 쫄았던 과목이었는데 이 수업을 들으면서 경제학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조금은 사라지게 되었다.수업은 대부분 미시경제학을 중점으로 진행되고, 탄력성, 소비자이론, 생산자이론 파트를 기초 수준에서 세세히 짚어준다. 수식보다는 말과 그래프를 통해 각 이론들이 무엇인지 직관적으로 전달하려고 해주셔서 정말 좋았다. 탄력성이나 환율이론을 배울 때에는 경제학도 참 재미있고 매력적인 분야라는 생각도 들었다.내 우려와는 달리 다행스럽게도 기초 경제학 수업을 이해하는 데 많은 수학 이론이 필요하지는 않았고, 함수, 미분, 지수, 그리고 단순한 분수 계산법 정도만 익히면 충분히 내용을 받아들일 수 있었다.약 300p .. 2018. 10. 21.
김판기 기초경제학 17/26, 김현식 중급회계 24/130 지난주 10월 3일 수요일 시작한 기초경제학 수업을 어느새 17강까지 들었다. 중급회계랑은 다르게 적게는 하루 1강에서 많게는 4강까지 들으면서 꾸준히 진도를 맞추고 있다. 수업을 듣기 전까지 경제학에 대한 걱정이 참 많았는데 이 강의를 들으면서 걱정을 많이 덜었다. 선생님도 수학 기초가 없는 걸 전제로 수업을 해서 경제학에 필요한 함수, 지수, 미분 개념을 짚어주셔서 이론을 이해하는 데 별 무리가 없었다. 교재를 받고 처음 폈을 때는 MU, MRT, MRS 등 이해할 수 없는 단어로 이뤄진 수식을 보고 과연 내가 이걸 이해할 수 있을까 싶었는데 ㅠ.ㅠ복잡한 수식 이론을 최대한 뒤로 미루고 수학 이론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잘 설명해주셔서 참 좋았다 ‘-‘ 특히나 수요탄력성을 설명한 부분에서는 참 .. 2018. 10. 13.
김현식 중급회계, 김판기 기초 경제학, 장선구 기초경제수학 특강 시작 지난 금요일에 주문한 교재가 다 도착했다. 중급회계와 기초경제학은 이번 주 화요일에, 경제 수학 책은 금요일 오후에 도착했다. 서울에서 서울로 배송하는데 무려 1주일이나 걸린 것이다. 한날한시에 같은 출발지에서 같은 도착지로 이동하는 데 3일이나 차이가 나다니... CJ 대한통운 당신은 대체...(ㅂㄷㅂㄷ...)원래 계획은 중급회계와 경제 수학을 같이 들으려고 했는데 경제수학 책이 늦게 도착하다 보니 어쩔 수 없이 기초경제학 수업을 먼저 들었다. 수학 기초가 전혀 없는데도 괜찮을까... 싶었는데 다행히도 김판기 선생님이 수학 기초가 부족하다는 걸 전제로 하고 수식보다는 말로 자세히 설명을 해줘서 이해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었다(아직까지는). 오히려 까다로웠던 건 경제 수학인데, 경제학 수업을 듣기 위한 수.. 2018. 10. 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