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계사, 세무사 책,강의 후기

황정빈 객관식 재정학

by Alcantara 2022. 3. 17.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aver?bid=21378338

 

황정빈 재정학 유형별 객관식

** 이 책의 특징 **1. 보인다. 대표유형에서 최신기출이 보인다. 재정학 이론을 유형별로 정리하면서 가장 고민을 많이 한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대표유형 선별이었습 니다. 이에 필자는 최신기출

book.naver.com

 

황정빈 강사의 재정학 기본강의를 듣고 이후 체크포인트와 객관식 재정학 책을 봤다.

정병열 저 재정학 연습만으로도 문제풀이는 충분하지만 아무래도 해설이 보기 불편해서... 다른 책으로 넘어갔다.

객관식 재정학 책도 이론 요약이 깔끔하게 되어 있고, 문제도 아주아주 많이 실려있어서 연습하기에는 충분하다.

해설은 각 선지에 대응해서 서술되어있기 때문에 바로바로 확인하기 편했다.

체크포인트랑 이론요약이 거의 겹치는데, 굳이 차이점이 있다면 객관식 책의 이론 정리는 표로 도식화가 되어있어서 간결한 느낌이 드는 반면, 체크포인트는 필기노트처럼 동글동글한 느낌이 든다는 것 정도라고 생각한다.

정확한 문제수는 알지 못하지만 세무사 시험 기출은 최근 10개년은 거진 다 들어간 것 같고, 그 이전 연도의 문제도 다수 있었던 걸로 기억한다.

그리고 회계사나 국회8급 경제학 시험에서 기출 된 문제도 다수 포함되어 있다.

굳이 아쉬운 점을 꼽자면 불필요한 문제가 많다는 것...??

특히나 일반균형분석 에지워스 상자 같은 문제는 회계사 시험공부하면서도 어려워서 제쳤는데 막상 재정학 객관식 책에는 앞부분에 다수 포진되어 있어서 의외라고 생각했다.

챕터 초반부부터 세무사 시험과는 그닥 상관없는 문제가 나와서 좀 오버하신 것 같다고 느꼈다. 나는 기본강의만 들었기 때문에 객관식 수업에서 그런 문제까지 풀어주셨는지는 잘 모르겠다.

1 회독부터 그런 이상한 문제는 바로 그어버리고 세무사 기출 위주로 풀었고, 2~3 회독부터는 홀짝으로 나눠서 풀기도 하고 이후 10개년 기출 위주로 풀었다.

어느 정도 진도별 문제풀이에 익숙해진 다음부터는 체크포인트 위주로 정리했고, 기출문제집을 더 많이 본 것 같다.

반응형